여선교회전국연합회
"진리를 따르는 자는 빛이 오나니 이는 그 행위가 하나님 안에서 행한 것임을 나타내려 함이라(요한복음 3:21)"





자료실
세미나    |  자료실  | 세미나
  • 전체게시물 17건 / 1페이지
    KWSCS | 10-01-24
    제목 : 효과적인 학원선교를 위한 방안 호수돈여고 주금섭교목   요사이 많은 사람들이 학교는 물론이고 교회에도 위기가 찾아왔다고 걱정들을 많이 합니다. 그 중에 한 가지가 젊은이들이 하나 둘씩 교회를 떠나가고 있다는 것이죠. 저희 학교에서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나타난 자료만 보더라도 알 수가 있습니다. 5년 전만 해도 전체 학생수의 30%정도가 기독교인이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점점 감소하여 15%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 뿐만이 아니라 더 안타까운 것은 그나마 기독교인이라고 대답한 꽤 많은 학생들이 구원의 확신이 없는 것은 물론 생활 태도 면에서도 남들에게 본이 되지 못하다는 사실입니다. 대부분 습관적으로 신앙생활 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가지 희망을 가질 수 있는 것은, 현재 기독교인이 아닌 학생들 가운데 40%의 학생들이 과거(초등학교, 중학교)에 비록 짧은 기간이었지만 신앙생활을 한 경험이 …
    KWSCS | 10-01-24
       "주변부에서 중심부로"                               김흥규<인천 내리교회 담임목사> <동이 서에서 먼 것처럼> 제가 미국에서 유학하고 목회할 때에 주변부의식을 털어내기가 가장 어려웠습니다. 남부하고도 텍사스 백인들은 겉은 참 친절하고 부드러웠는데 도무지 속을 알 수가 없었습니다. 저와 같은 아시아 학생들에게 그들이 보여준 관용과 친절은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무려 13년간이나 텍사스에서 공부했고 목회했지만 백인들의 세계는 언제나 넘어서지 못할 것만 같은 거대한 철옹벽처럼 느껴졌습니다. 이것은 물론 제 개인의 성격이나 문화적인 차이점, 등등 여러 가지 요인 탓으로 돌릴 수 있겠지만 그 기저에는 언제나 소수 인종이 갖는 주변부 의식이 문제였습니다. 저는 비록 1년이라는 짧은 …
    KWSCS | 10-01-24
    • 세미나/문화부       문화와 교회 하 정 완 목사 (꿈이있는 교회/성북지방) I 시대인식 오늘 시대가 갖고 있는 속마음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다음과 같을 것이다. “하나님은 알고 믿고 싶은데 교회는 가고 싶지 않다” 1. 하나님을 믿고 싶어하는 사람들, 그들은 지금 신비적인 것을 따라서 움직이고 있다. 1) 신이 몰려오는 시대 우리가 조금만 세상의 현상을 살펴보기만 한다면 사람들의 이런 욕구, 특히 청소년들에게는 팽배해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이미 우리에게 너무나도 익숙하게 볼 수 있는 대학가에 산재해 있는 점 카페들, 인사동과 대학로등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점집들, 그리고 주로 청년들이 즐겨 읽는 스포츠 신문을 도배한 역술광고 등을 접하는 대부분이 청년, 청소년들이란 사실에서도 감지할 수 있다. 2) 속상한 기독교 신나는 불교 이 같은 현상에 가장 이익을 보고 있는 종파 중의 하나인 불교를 얘기해보자. 조계종 총무원장 정대스님을 비롯한 조계종…
    KWSCS | 10-01-24
    일시: 2005년 2월 24일(목) 제목: "찬양과 문화를 통한 청소년 선교"- 우리가 망해가는 이유? - 강사: 조세영 목사 (용두동교회 청년목회 담당) 1. 시대유감, 신앙유감 (時代遺憾,信仰遺憾)~!     - 한미준 보고서     “개신교 선호도 조사” (불교40.3%,천주교37.4%,개신교22.3%)       종교이탈률 (불교20%,천주교16.8%,개신교63%)       사회학자들 개신교(교회)의 Geto化,  교회는 망해간다....?   - 기독교의 본래모습?       변화시키는 힘(Transforming Power), 프로테스탄트(Protestant)   - 1899년 ‘대한그리스도인회보”기사 내용       교회 때문에.... 군수로 갈 수 없다?       1200만중…
    KWSCS | 10-01-24
    일시: 2005년 3월 3일(목) 제목: " 환경보전을 위한 실천과제 찾기 " 강사:  양 재 성 목사 (기독교환경운동연대 사무총장)                                             ▣ 들어가기   지난 2월 16일 교토의정서가 발효되었다. 일종의 기후협약인 교토의정서는 온실가스 배출양을 제한하여 환경재앙으로 다가오는 지구온난화를 막아보자는 범지구적 노력의 결실이다. 비준국 숫자를 채우지 못해 지난 6년 동안 표류해 오다가 지난 해 11월 18일 러시아가 비준함으로써 극적으로 발효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가장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미국이 비준을 거절한 것은 아무리 생각해도 야비하다. ▣ 개발과 지구재앙   지구재앙은 시작되었는가?…
    KWSCS | 10-01-24
    강의 일시: 2005년 3월 3일  강의 제목: " 생명운동과 생명농업 " 강사: 차 흥 도 목사(농촌선교 훈련원 원장) Ⅰ. 생명운동 1.생태환경의 파괴   1-1 인간의 저지른 가장 큰 범죄중 하나는 생태환경의 파괴이다. 그리고 안타까운  것은 이미 자연이 보복(?)을 시작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아직도 모르고  있고 태평하다는 것이다. 지금 당장 녹색의 대전환(생명운동)을 시작하지 않으면 머잖아 우리는 파멸의 길로 들어 갈수 밖에 없다.   1-2 생산과 소비의 양적 증가는 도리어 인간생활을 비참하게 만들어 버린다.  이런 비극적인 경험을 겸허하게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된다. 이제 성장을 멈추어야 한다. 개발생산품이 너무 많고 그것이 다 우리의 살림살이에 필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대량생산이 전제되고 있는 대량소비의 문제는 그 근원이  대량생산에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하며 오늘의 환경문제의 책임은 가정주부에…
    KWSCS | 10-01-24
    제목: 아시아 선교의 역사 강사: 이덕주 목사(감신대 교회사 교수) 강의일: 2005년 2월 17일 1. 성서와 사도시대의 아시아 ‘아시아’(Asia)란 용어는 헬라어 ‘아나톨리아’(anatolia)에서 유래하였다. 이는 “땅 끝에 있는 곳”이란 뜻이었다. 성서와 사도시대에 ‘아시아’는 에게해 동쪽 리디아(Lydia) 지방, 지금의 터기 중서부 지역을 의미하였다. 주전 3천년 경 트로이를 거점으로 청동기 문화가 발전하였고, 주전 2000년경에는 힛타이트족(성경의 히위 족속)이 강력한 부족 국가를 이루었으며 주전 1000년경 그리스의 침공을 받았으며 주전 500년경에는 페르시아의 지배를 받았다. 주전 300년 경 마게도니아의 알렉산더 대왕이 이곳을 거쳐 페르시아를 침공하였고 주전 200년 이후 셀류코스 왕국, 앗달리아 왕국이 건설되어 한 때 융성하였으나 주전 133년 로마 제국에 합병되었다. 지리적으로 서방의 그리스-로마와 동방의 바벨론-페르시아 가운데 위치하여 해안 도시 드로아와 에…
    KWSCS | 10-01-24
    들어가는 글 장 순호 선교사님은 선교사 교육만큼 중요한 것은 선교사를 후원하는 사람들의 교육이라고 한다.  선교사는 어떻든 간데 훈련을 받고 일하기 시작하지만, 선교사들에게 영향력을 많이 끼치는 후원 단체나 후원교회들은 전혀 교육을 받지 않아 종종 선교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들을 요구하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영향을 끼칠 때가 있다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선교에 대해 배우고자 귀한 시간을 낸 여러분들에게 감사와 존경을 표한다.  내가 선교에 대한 책임을 맡게 된 것은 웨슬리 신학대학원이 세계화에 중점을 두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이것은 미국의 신학교로서는 매우 획기적이고 독특한, 반면에 위험 부담이 많은 결단인데, 일단 일을 시작하고 보니 이 일이 신학교와 교회, 그리고 세계에 큰 변화와 혁신을 가져 올 수 있는 중요한 일임을 깨닫게 되었다. 미래 선교의 관건 처음 일을 맡은 후 세계에 있는 감독들, 특히 선교지로 알려진 곳의 감독들에게 무엇이 …
    KWSCS | 10-01-24
    1월 31일(월) 재정부세미나 자료입니다(첨부파일)
    KWSCS | 10-01-24
    1월 13일(목) 문화부 세미나 자료입니다( 첨부파일).

    공과
    사진
    영상
    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