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선교회전국연합회
"진리를 따르는 자는 빛이 오나니 이는 그 행위가 하나님 안에서 행한 것임을 나타내려 함이라(요한복음 3:21)"





자료실
환경    |  자료실  | 환경
로하스 활용방법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으로 보내기
  • 밴드로 보내기
작성자 KWSCS 작성일 10-01-24 15:25 조회 1,694 댓글 0
 
첨부 로하스_미생물의_특징.hwp (30.5K) 722회 다운로드 DATE : 2010-02-01 12:06:17
특징

*로하스(LOHAS)는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의 약자로서 여선교회전국연합회가 추구하는 건강과 지속가능한 친환경적인 삶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 흙살림 로하스 미생물은 ‘흙살림연구소’ 18년 기술로 국내토착 유산균, 효모, 광합성미생물을 고밀도로 배양한 친환경 미생물입니다.

*원액 사용 시 광합성세균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텃밭작물에 사용할 경우 작물이 튼튼해 지며, 오염된 물이나 하천을 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쌀뜨물 발효과정 중 미생물이 생성한 효소와 유기산이 가정내 싱크대, 하수구, 화장실 등의 악취개선과 살균작용을 합니다.

*천연물질로 합성화학 제품(세재, 방향제, 살균제 등)의 사용을 줄일 수 있어 환경보호에 큰 도움이 됩니다.

*원액은 개봉 전에도 반드시 냉장보관 하세요

발효액 만드는 방법
-생수통 1.8리터에 1~2차 쌀뜨물 + 흙살림 미생물 25cc(원액병 뚜껑으로 하나, 빠르게 발효 시키려면 2뚜껑) +  설탕 25g(큰 수저로 하나)를 넣고 밀봉하여 4~7일 지난 후, 냄새가 달콤새콤하게  나고 가스가 거의 나오지 않으면 완성이다.
- 하루 한번 발효시키는 병의 뚜껑을 열어 가스를 빼준다.
-가끔씩 가라앉아 있는 것들을 섞어주기 위해 하루에 1회 정도 흔들어준다
-발효가 잘되면 유산균이 자라서 산도가 pH3~4까지 내려간다.
-직사광선을 피하고 따뜻한 곳에 두는 것이 발효 포인트
-37℃에서 가장 발효가 잘 됩니다.

**배양이 잘 되었는지를 정확히 알고자 할 때는 문구점에 가서 산도지(pH 측정 종이)를 사서 pH 3~4정도를 확인하고 쓰면 된다. 산도지는 가격도 싸고 (2~3천원정도) 한번 사면 200회 정도 사용할 수 있는 분량이 나온다.



발효액 사용 방법 
*발효액과 물을 섞어서 사용하세요

*화장실 냄새 제거와 찌든 때 제거
- 청소하기 10분전 미리 뿌려두면 찌든 때 제거에 손쉽다
  (그 이상이 지나면 미생물 발효액 특유의 냄새가 증발하기 쉬우므로 빨리 헹구어준다)
- 화장실에 두고 용변을 본 후 뿌려주면 냄새제거 효과가 있다

*부엌에서 설거지와 냄새제거
- 쌀뜨물 발효액을 뿌려서 닦으면 잘 닦이면서 살균도 되고 냄새도 제거된다
- 개수대에 뿌려주면 물때가 생기는 것도 방지되고 냄새가 제거된다(특히 빈 플라스틱      통에 쌀뜨물 발효액에 10분정도 담가두었다가 흔들면서 빼면 찌든 때도 제거 되고 살균이 되어    최고로 좋다)
- 주방세제에 10%가량 섞어서 사용하면 깨끗한 설거지와 세제사용을 줄일수 있다. 그    이상 첨가하게 되면 거품이 잘 안나와 실제 계면활성제의 효능을 떨어뜨릴 수 있다.
-주방세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발효액과 물을 섞어(희석농도는 오염도에 따라 결정)    물에 30분 정도 담갔다가 친환경 수세미(아크릴 털실 수세미)로 닦는다.(기름기 있는      그릇도 잘 닦인다.)

*일상생활에서
- 세차시, 창문 닦을 때 사용하면 먼지가 잘 앉지 않는다
- 세탁기를 돌릴 때 100cc 가량 넣어서 돌리면 찌든때 제거에 도움이 된다
- 걸레나 세탁물에 100배 희석 액에 1~2시간 불린 후 세탁하면 찌든 때 제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산에 약하거나 물세탁이 불가능한 옷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화분에 물 줄때 200배 희석하여 주거나 잎에 뿌려주면 좋다

Q & A

*쌀뜨물 발효액의 주된 효과는 무엇 때문에 생기나요?
유산균에 의한 효과입니다. 유산균이 빠르게 자라면서 산도를 3~4까지 내려주고 그 영향에 의해서 여러 가지 효과가 나오며, 성장하면서 내보낸 효소에 의한 것입니다.

*왜 다른 제품에 비해 쌀뜨물 발효액 제조시 조금 더 많이 첨가하도록 하나요?
- 같은 양을 사용해도 물론 배양이 아주 잘 됩니다. 다만 쌀뜨물 발효액을 만드는 균주는 유산균으로 37도가 최적 온도입니다. 그러나 집에서는 37도를 맞춰줄 수 없기 때문에 가정에서는 실제 배양이 덜 되는 경우가 있고, 그렇게 되면 그 효능이 떨어질 수 있어서 안전한 배양을 위해 조금 더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환경에 좋은 균주가 들어있다는데?  무엇인가요?
흙살림 로하스 미생물에는 실제 환경을 살리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진 균주를 따로 순수 배양하여 첨가해줍니다. 그것이 바로 광합성 세균인데, 광합성 세균은 여러가지 발표된 문헌에 보면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 항균, 항바이러스 물질을 많이 생산함에 따라 가정 청결에 도움
- 악취의 주된 물질인 유화수소, 암모니아, 유기산 등을 섭취하면서 자라므로
  악취제거 효과가 우수
- 오염된 더러운 물의 정화 능력도 뛰어나 양어장의 정수 처리용 미생물로도 현재 사용    하고 있으며, 각종 하수에 오염된 물의 정화에 도움이 되어 강을 살리는데 유용한 균주
- 농업에서는 뿌리발육 촉진 효과가 우수하여 텃밭 등 농업에 사용이 용이

*제품 개봉전과 개봉 후 유통기간은 얼마인가요?
제품 개봉전은 1년이며 개봉 후에는 3~6개월가량 됩니다. 개봉 후에는 가능한 서늘한 곳이나 냉장보관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쌀뜨물 발효액은 7~10일 정도 배양한 후 냉장보관하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1주일 안쪽에 사용할 예정이라면 그냥 상온 보관하셔도 됩니다. 쌀뜨물발효가 완성되면 유산균은 서서히 죽음에 이르게 되고, 우리가 실생활에서 효과를 보는 것은 유산균이 낸 효소 등 입니다. 효소는 냉장고에서 더 오래 유지가 됩니다.

*가정에서 쌀뜨물 발효액을 만들 때 잘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문방구나 과학상에 가시면 산도지 (pH 시험용 페이퍼 롤)를 판매합니다. 산도가 3~4사이에 나오는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배양이 잘 된 것입니다. 실제 흙살림에서 실험을 해보면 pH4를 기준으로 잡균들이 사멸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산도지는 가격도 싸며 한번 사두시면 약100~200번 정도 사용 하실 수 있으니까 아주 좋지요.

*실제 위생과 관련한 부분은 사용하면 안 된다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쌀뜨물 발효액은 실제 발효만 잘되면 안전합니다. 다만 발효가 잘 되지 않았을 경우 안좋은 세균들에 오염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마시거나 우리 상처 난 피부에 직접적인 사용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정에서 만들어진 것들은 철저한 품질 관리가 되어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만, 산도지 등을 이용하여 반드시 pH가 3~4 사이인 것을 확인하신다면 개인차에 따라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쌀뜨물 발효액 외에 사용할 곳이 많다는데 어디에 쓰나요?
이것은 실제 집에서 화분 등에 고추, 토마토, 상추 등을 기를 때 사용하시면 아주 잘 자라도록 도와줍니다. 일반적으로 채소나 관상식물 등은 화분에서는 양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잘 자라지 않지만, 물 줄때 마다  로하스 미생물을 사용하시면 좋은 영향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 농민들도 미생물(효모, 유산균, 광합성균)을 사용하여 유기농업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난 종류에는 사용을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일부 난에 대해 좋은 효과를 보이는 것을 확인했으나, 더 많은 난에 대해서 좀더 실험 중입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과
사진
영상
출판